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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공부

4 가지 필수 재즈 턴어라운드


재즈 음악 연주를 배우고 싶다면 재즈 음악을 익히고 일반적인 재즈 코드 진행을 공부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코드 진행에 대해 많이 알수록 재즈 곡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되고 레퍼토리를 늘리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을 위해 많은 재즈곡에서 찾을 수 있는 4가지의 재즈 턴어라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재즈 턴어라운드란?


재즈에서 턴어라운드는 일반적으로 섹션의 끝에 있는 2마디를 말합니다. 턴어라운드는 다음 섹션으로 전환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기능을 합니다.

턴어라운드는 보이싱의 조화를 이루면서 앞으로 진행하려는 강한 느낌을 만듭니다. 그 강한 해결의 필요성을 이용하여 다음에 이어지는 섹션의 첫번째 마디에서 해결감을 조성하도록 만듭니다.




언제 턴어라운드가 발생하는가?


주로 음악의 최종 2마디에서 턴어라운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그 턴어라운드를 다시 노래의 처음으로 돌아가는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또, 일반적으로 브릿지의 끝 부분에서 곡의 A 색션으로 돌아가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턴어라운드는 대부분 전이를 하게 됩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 살펴봅시다.




1. I-VI-II-VI (1-6-2-5-1) 


I-VI-II-VI (1-6-2-5-1) 처리가 가장 자주 사용되는 턴어라운드입니다.

그것은 I 화음,  도미넌트 VI7 화음, 그리고 마지막에는 기본적인 II-V를 특징으로합니다.

1-6-2-5-1의 마지막 1은 다음 섹션의 첫번째 마디가 됩니다. 이 V-I 진행은 단순하고 강력한 도미넌트 모션을 만들어냅니다.


여기서 6는 도미넌트이며 마이너 코드가 아닙니다. 재즈에서 일반적인 반음계 변형입니다.

다시 말해 iim로 이동하는 V/ii이며, V/IIm -> IIm 진행을 말합니다.

IIm는 I의 다이어토닉 코드이므로 이 V/IIm 도미넌트 코드는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됩니다



2. bⅢmaj7 - bVImaj7 -bIImaj7 (1- b3-b6-b2-1)


bⅢmaj7 - bVImaj7 -bIImaj7 (1- b3-b6-b2-1) 어라운드는 Lady Bird 턴어라운드라고도 불리며, 

재즈 스탠다드 음악인 Lady Bird의 마지막 2 개 바에서 사용된 것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3. I-bIII dim7-II-VI (1-b3dim7 -2-5-1)


I-bIII dim7-II-VI (1-b3dim7 -2-5-1) 처리는 스윙 음악에서 매우 일반적이었습니다. 집시 재즈나 가스펠 음악에서도 종종 사용됩니다.

복고풍 분위기가 넘치며 1920년대 재즈를 연상시키는 이 턴어라운드의 유니크한 느낌을 만드는 것은 과도기적인 b3 디미니쉬 코드입니다.

일반적으로 디미니쉬드 코드는 본질적으로 과도기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패싱코드로 사용되며 반음을 올리거나 반음을 내리는 것으로 해결합니다.

이 디미니쉬 코드는  II-V-I로 잇는데 사용됩니다.



4. I-bIII-II7-bII7-I 


마지막으로 살펴볼 턴어라운드는 I-bIII-II7-bII7-I 입니다. 

이 독창적인 턴어라운드는 실제로는 결국 I 코드로 반음 하강하여 되돌아가는 것입니다.

이 턴어라운드는 tritone 대리를 반복해서 사용하여 동작합니다.




턴어라운드를 공부하기 위해서 다음의 곡들을 살펴보세요

  1. Misty
  2. Take The A Train
  3. There Is No Greater Love
  4. Cherokee
  5. How High The Moon
  6. Rhythm Changes
  7. Straight No Chaser
  8. My Romance
  9. Out Of Nowhere
  10. Lady Bird